활동영역

  • 참여단체
  • 활동영역

[옥스팜 코리아] 사업 소개

  • 등록일2019-08-21
  • 단체명 옥스팜코리아


옥스팜 90개 이상의 국가에서 아래의 활동영역을 통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도주의적 긴급구호활동 : 옥스팜은 재난 및 분쟁 등 긴급구호 현장에 발빠르게 대처하여 생명을 살리고, 그곳에 머물며 지역의 재건을 지원합니다.

 

국제개발활동 : 옥스팜은 지역사회와 함께 중장기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 스스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일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및 옹호활동 : 옥스팜은 사람들을 계속 가난하게 만드는 구조적 문제들에 대응하여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옥스팜은 아래의 활동 이슈를 통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깨끗한 물 : 재난과 같은 긴급상황에서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부족한 물과 열악한 위생환경으로 인해 생명을 위협받습니다. 긴급한 상황에서 성인 한 사람이 하루동안 마시고 씻고 음식을 만들어 먹는데 필요한 물의 양은 15리터 입니다. 옥스팜은 재난지역에서 물 공급을 통해 생명을 살리고 있습니다. 옥스팜이 설치한 수도를 통해 공급되는 깨끗한 물은 사람의 생명을 살리며, 곡식들을 자라게 하고, 지역 주민들의 삶의 기반이 됩니다.

 


식량 : 옥스팜은 모든 사람들이 충분히 먹을 수 있으며, 생계를 꾸려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난한 농민들의 생계는 농산물의 수요와 물가 변동에 수시로 위협받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여성들이 소작을 하거나 임시직으로 고용되며, 경제상황이 악화되면 여성들이 가장 먼저 일자리를 잃게 되고 생계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분쟁과 재난 : 모든 사람들은 공포와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살 권리가 있습니다. 옥스팜은 분쟁이나 자연재해가 일어났을 때 신속하게 현장으로 달려가 긴급구호활동을 시작합니다.


 

기후변화 : 가난한 사람들은 기후변화의 발생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 피해를 가장 먼저, 직접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옥스팜은 현재와 미래에 지구온난화가 끼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료 및 교육 : 양질의 무상 의료 서비스와 교육서비스는 가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가난한 사람들이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해 나가기 위한 발판이 됩니다. 옥스팜은 지역사회 내에 학교와 교육시설들을 설립하는 일을 돕고, 교사들을 훈련시키는 등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옥스팜은 의료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속하는 지역에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의료시설을 설립했으며, 캠페인을 통해 시에라리온의 아이를 둔 여성들과 만 5세 미만의 어린이들이 무료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여성의 권리 : 지속적 변화의 미래는 현재 가난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수백만 여성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옥스팜은 여성의 권리를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일을 모든 활동의 중심에 두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개발과 구호의 모든 과정에서 항상 여성의 의견이 활동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는 남성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요구됩니다


⑦ 의견 표출의 기회 :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참여할 권리와 힘있는 자들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옥스팜은 차별과 불평등에 맞서, 사람들이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가난한 지역 주민들에게 정당한 권리 요구에 필요한 정보와 법률 자문 조언을 제공하여, 그들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정당한 법적 절차를 거쳐서 그들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⑧ 국제원조와 개발도상국의 부채 : 양질의 원조는 가난한 이들의 생명을 살릴 뿐만 아니라 그들 스스로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옥스팜은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이 원조비용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가난한 이들을 돕고, 개발국가의 부채를 줄이는데 동참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⑨ 기업과 가난 : 옥스팜은 민간기업 부분을 하나의 핵심 과제로 삼고 있으며,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과 협력하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다하여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이들과 파트너로 협력하여 기업 내 정책과 관행을 개선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옥스팜은 거대기업들에 의해 사람들의 생명과 생계가 위협받는 일을 막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밀알복지재단] 국내 아동 복지 사업
다음글 [기아대책] 학교건축사업